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 ‘빅스텝’ 당신의 경제 보폭을 키우는 정보

by HE스토리 2022. 11. 16.
728x90
반응형

“돈을 밝히는 사람이 아니라 돈에 밝은 사람이 돼라” 평생 필요한 돈을 한 번에 벌 수는 없지만 평생 쓸 돈이 꾸준히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경제적 걸음이 어디인지를 확인하고 빅스텝으로 가는 여정의 지혜를 알려준다.

박혜정(소사장소피아) 지음 / 포레스트북스 출판

 

 

[경제의 보폭 4종류]

①제자리걸음  월급은 들어오자마자 카드값과 각종 소비로 금세 사라진다. 한 달 벌어 한 달 살기 바빠 미래를 계획할 여유가 없다. 현재를 즐기는데 모든 수입을 탕진한다.

②종종걸음 열심히 일하고, 절약하고, 저축한다.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기 위해 은행을 비교하고, 돈을 여기저기 넣었다 뺐다. 하느라 바쁘다. 하지만 노력에 비해 자산은 늘지 않고, 자신의 재테크 방식이 맞는지 늘 불안하다.대부분의 사람이 여기에 해당된다.

③달리기 남들이 걸을 때 저만큼 앞으로 치고 나가는 사람들로 백만장자, 로또에 당첨된 사람, 한때 큰 성공을 맛본 이들이다. 하지만 이들 중 일부는 페이스 조절에 실패해 중간에 부상을 당하거나 피니시 라인에 도착하지 못하기도 한다.

④빅 스텝 레버리지를 활용해 경제적 보폭을 넓혀 나가는 사람들이다. 리스크를 컨트롤할 줄 알며, 좋은 빚을 적극 이용해 부를 창출  한다. 목적이 있는 대출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은행과 금리를 협상할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적 주도권을 적극 행사하는 고수 중에 고수다.

 

요약

경제 보폭의 비유를 사람의 걸음과 달리기에 비유한 것에 깨우침에 소리가 납니다. 때론 종종걸음을 걷기도 하고 때론 달리기와 빅 스텝을 할 때, 그것이 지금 나에게 어떤 지점일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때 나를 한번 더 점검하고 그것도 모르겠다 싶으면 이 책을 통해 자가 진단을 한번 해보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경제보폭을 4가지 보폭의 예를 든 것처럼 이제 내 보폭은 어디인가 생각해 보고 어떤 보폭으로 가야 할지 방향을 잡아 주고 있다.

 

STEP1 기존의 재테크 마인드 리셋하기

은행에 막 입사했을 때 아빠가 내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겉모습을 보고 차별하거나 대우를 달리 하지 마라.” 머리로는 물론 알고 있었지만, 가난과 세상의 불공평함을 직접 겪고 난 후 이 말씀은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이런 경험 덕분에 은행에서 사람을 돈이 아닌, 인격을 가진 온전한 한 사람으로볼 수 있었다.

지금 힘들다면 잘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힘든 상황은 내 인생에서 감사해야 할, 절실한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무엇이든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행동’해보자. 어느새 다음에 배치될 좋은 일들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건물주가 되는 것은 어떨까? 로또에 당첨이 되어야만 이룰 수 있는 꿈이 아니다. 건물주가 진정 원하는 꿈이라면 지금부터 종잣돈을 모으고, 부동산 공부를 하고, 경험들을 쌓아나가면서 조금씩 투자의 크기를 늘려가는 데 집중하면 된다. 당연히 로또에 당첨되는 확률보다 이렇게 하는 것이 건물주가 될 가능성이 훨씬 크다.

 

STEP2 은행을 활용하는 완벽한 방법

마이너스 통장 하나만 없앤 것뿐인데, 신기하리만치 돈이 빠른 속도로 불어났다. 신용카드만 잘라도 돈이 늘어나는 속도가 빨라진다. 내 월급 통장을 통제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재테크의 시작은 수익률 좋은 상품을 찾아내는 것에 있는 게 아니라 ‘내 돈을 통제하는 것! 에서부터! 시작된다.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갚아야 할 할부금이나 현금서비스가 남아 있다면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우선적으로 갚도록 한다. 신용카드 대금이나 할부, 현금서비스를 정리하는 것이 먼저고, 그다음에 신용대출을 없애는 것에 집중하면 된다.

①지출은 모두 기록한다②자신에게 최적화된 방식을 쓴다.③반드시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요약

마이너스 통장이나 카드를 없애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궁극의 빅스텝으로 갈려면 카드나 마이너스 통장을 없애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한 데로 내 돈을 통제하지 않으면, 마치 내 그물망 사이로 돈이 빠져나가는 통로를 스스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 물망 구멍을 막을 건지 막지 않을 건지는 순전히 자신에게 달려있다.

STEP 3 부는 종잣돈에서 시작한다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 ‘수입 – 지출’의 차이를 늘리는 것.한계가 있는 노동 수입보다는 불로소득을 늘려나가는 것.

‘대박을 노리는 사람, 푼돈을 우습게 보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푼돈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자. 푼돈을 소중히 생각하는 사람에게 목돈이 만들어진다. 목표 금액을 만들 때까지는 그냥 ‘묶어두는 것’, 이 한 가지만 집중하자. 원씽 The one thing을 보면 오직 한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하루에 단 한 가지만 하는 것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한다.

 

STEP 4 빚은 ‘지는’ 게 아니라 ‘이용’하는 것

빚의 이자는 당신의 생각보다 더 빠르게 불어난다. 큰일 났다는 생각이 들고 시간을 다시 과거로 돌렸으면 하는 마음이

들 때 즈음에는 이미 빚의 굴레에 빠졌거나,, 신용불량자 신세가 된 후일 것이다.

①빚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들에게 빚은 두려운 것이므로 빨리 없애버려야 하는 것이다. 빚이 없어야 두 발 편히 잠들 수 있는 사람이다.②빚을 지는 사람들: 이들은’ 쓸 돈’이 없어서 빚을 진다. 우선 급한 불을 끄기 위해 빚을 지는 것이고, 빚을 그다지 두려워하지도 않는다.③빚을 이용해서 부자가 되는 사람들: 빚을 지렛대(레버리지) 삼아 사업 소득이나 부동산 수익 등을 얻는다. 이들은 빚을 많이 얻으면 얻을수록 더 빨리 수익이 늘어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나쁜 빚은 ‘내 호주머니에서 돈이 나가는 것’이고, 좋은 빚은 ‘내 호주머니에 돈이 들어오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요약

이 책은 작가님의 경험담을 고스란히 녹 여담은 '책'입니다. 그 경험담이 설득력이 있는 것 같고, 빅 스텝은 경제 보폭의 빅스 템을 이야기하고 있고 다양한 현실적인 다양한 주제들이 더욱 빠져들게 합니다. 제자리걸음부터 빅 스텝의 이르기까지의 공부, 습득, 그 과정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궁극의 경매까지 이해하기 쉽고 현실적 내용이 많아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경제적 빅 스텝이 필요하신 분들께서 읽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시크릿’수 세기 동안 단 1%만이 알았던 부와 성공의 ‘비밀’

수 세기 동안 부자들만 알고 있던 부와 성공의 비밀. 그들만이 알고 있는 시크릿의 비밀은 생각과 마음이 곧 나의 건강, 부, 인간관계, 행복 등 인생의 모든 면에서 시크릿의 비밀을 활용하고 내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