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할 것들!"

by HE스토리 2022. 12. 8.
728x90
반응형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의 주인공은 로버트기요사키 작가이다. 그가 어렸을 때부터 부자아빠와 가난한 아빠 사이에서 보고 듣고 느낀 점과 실전을 통해 부자로 가는 길과 방향을 제시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에서 독자들에게 매우 뜨거운 반응으로 화답되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2는 어떠한 내용이 들어 있는지 알아봅니다.

『현금흐름 사분면』

현금흐름 사분면은 수입이 창출되는 방식에 따라 사람들을 봉급생활자인 E,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인 S,사업가인 B, 혹은 투자가인 I로 분류한다. 그들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즉 중산층과 가는 한 사람들은 수입의 80퍼센트 이상을 E나 S사분면에서 임금을 통해 벌며, I 사분면인 투자에서 얻는 비율은 20퍼센트 미만에 불과하다.  돈을 얼마나 많이 벌든 간에 우리는 궁극적으로 그중 일부를 항상 I 사분면에 투입해야 한다. I 사분면은 돈이 돈을 벌어 주는 곳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I 사분면은 안정 곳이 아니다. 리스크의 영역이다.

네 개의 사분면에서 통용되는 게임의 법칙은 모두 다르다. 따라서 다른 사분면으로 옮겨 갈 때마다 나름의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오늘날에 가장 흔희 사용되는 사업 시스템은 세 가지다.

1. 전통적인 기업체: 직접 시스템을 개발

2. 프랜차이즈: 기존의 시스템을 구매

3. 네트워크 마케팅: 기존의 시스템을 구매하여 그 일부가 됨.

『직업적 안정에서 경제적 안정으로』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부자가 되고 싶다면 군중을 따라다니기보다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이런 말을 하지 않도록 금지시켰다.

①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

②나는 그런 일을 할 수 없어.

③안전하게 해야 한다.

④돈을 잃어선 안돼.

⑤실해했다가 다시는 회복 못하면 어쩌지?

사분면에서 다른 사분면으로 옮겨 가는 길은 내적인 여행이다. 그 영정은 마치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 처음에는 수없이 넘어지는데 그것은 대단히 힘들고 창피한 일이다.

걸음마부터 시작하라 걷는 법을 배워야 뛸 수 있다.

행동하는 것은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언제나 낫다.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하며, 꿈과 비전을 유지하면 궁극적으로 경제적 성공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안다. 그들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라면 단기적인 희생을 치를 각오가 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지연된 만족의 기본 개념이다.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복리의 힘만으로 돈이 얼마나 많이 불어날 수 있는지를 알고 깜짝 놀란 바 있다. 그는 돈의 복리 계산이 인간의 가장 놀라운 발명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이 연구는 복리 계산을 단순히 돈에 적용하는 것을 넘어, 각각의 작은 걸음마에서 얻는 배움과 지식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얼마나 확대될 수 있는지 발견했다.

『부자가 되는 7단계』

1) 단계 : 자기 사업을 하라

    -자신의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 경제적 목표를 설정한다.

2) 단계 : 현금흐름을 통제하라

   -1단계에서 작성한 자신의 재무제표를 검토한다.

   -오늘부터 현금흐름 사분면의 어떤 사분면에서 수입을 올릴 것인지 결정한다.

   -오 년 뒤에 어떤 사분면에서 대부분의 수입을 올리고 싶은지 결정한다

   -현금흐름 관리 계획을 시작한다

3) 단계 : 진짜 위험과 위험해 보이는 것의 차이를 알라

   -위험을 정의한다(봉급 의존, 매달 빚 등)

   -매주 다섯 시간씩 시간을 내어 다음 항목 중 하나 이상을 실천한다.

    (경제신문,뉴스,뉴스레터,캐시플로 게임, 투자금융교육)

 

4) 단계 : 어떤 유형의 투자가가 될 것인지 결정하라

   -투자 교육을 받는다

   -사업 관련 교육을 받는다

5) 단계 : 나만의 스승을 찾으라

   -스승을 구하라(역할 모델과 반역 할보 델)

   -누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당신의 미래가 결정된다.

    당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여섯 명의 이름을 적어 보라.

   -여섯 사람의 이름 옆게 각각의 사람들이 활동하는 사분면을 적으라.

   -다음 단계는 명단 속 인물들을 가각 투자가로서 평가하는 것이다.

   -현금흐름 사분면을 다시 살펴보고, 당신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이니셜을 각각의 사분면에 적는다.

6) 단계 : 실망을 자산으로 만들라

   -실수를 저지른다

   -작게 시작한다

   -핵심은 '행동하는 것'이다   

7) 단계 : 자기 자신을 믿더라

  -자기 자신을 믿고, 지금 당장 시작하라!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믿으라 그리고 신뢰하라

 

「정리」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 싶다면 현재 내 위치가 어딘지 파악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의 알아야 하는 지혜를 전한다.

부모는 저자에게 E 사분면이나 S사분면에서 성공을 거두길 바랐다. 반면 부자 아버지는 자본가가 되길 권했는데, 그것은 내가 B사분면과 I 사분면에서 공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갈고닦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사분면은 각각의 운동성능이 있고 하나에서 다른 한쪽으로 가기 위해서 지식을 쌓으라고 말한다. 경제작 자유로 가기 위해서 자산을 키우라고 말하고 있다. E, S는 안정적 생활을, B, I가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말한다. 각각의 사분면을 게임이라 말하면 다른 게임을 할 때는 게임의 법칙이 다르기 때문에 훈련을 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믿으라고 말한다.

E:봉급생활자, S:자영업자 또는 전문직, B:사업가, I:투자자

 

 

 

'돈'과 '투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1

"300만 부 베스트셀러" 재테크 시작의 끝판왕!! 이 아닐까 합니다.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부'를 쌓고 '돈'을 통제하게 해 줄 정보들 경제활동을 하는 누구나에게 부자

the-story1.tistory.com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안진환 옮김/민음인 출판

로버트 기요사키

재테크 분야 고전으로 손꼽히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사람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하와이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에게는 두 아버지가 있었다. 교육은 많이 받았지만 가난했던 친아버지와, 정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으나 부자가 된 친구 아버지의 가르침을 동시에 받으면서 그는 결국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 속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 된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돈과 투자에 대한 기존의 통념과 대조적인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으며, 직설 화법과 대담한 태도로도 명성이 자자하다. 그는 좋은 일자리를 얻고 돈을 모아 빚을 갚고 장기적으로 분산 투자를 하라는 기존의 충고는 한물간 구식이라고 평한다, "집은 자산이 아니며, 특히 그것이 가장 큰 부채라면 곤경에 처한다."라는 그의 주장은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지만, 금융위기가 닥쳐오면서 그의 말이 사실임이 증명되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로버트 기요사키 - 교보문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 관리 방법 7가지. 봉급 생활자를 비롯해 사업가, 투자가, 전문직 등의 현금흐름 사분면을 안내해 일곱 단계의 투자가와 세 가지 타입의 투자가를

product.kyoboboo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