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인생을 바꾸는 아침 기상의 힘 : 아침 5시의 기적!

by HE스토리 2022. 12. 28.
728x90
반응형

 

두 배로 근사한 삶을 원한다면 자신만의 미리 클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건강한 정신을 만들어 주고, 그 정신을 바탕으로 원하는 일에 동력을 불어넣으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새벽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들이 새벽에 일어나는 것이 그들이 지금 자리에 이르가까지의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게으른 저자도 5시 일어나면서부터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놀라운 경험이었다고 말한다. 그 경험을 '5시 미라클' 팟캐스트를 시작했고, 단 한 사람에게라도 아침의 기적을 나누고자 했던 것이 미국 사람들의 아침 풍경을 바꿔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튠즈 자기 계발 및 비즈니스 분야 청취율 1위에 올랐다고 한다.

 

 

 

아침 5시, 기적이 찾아온다 

 

Ω. 아침식사 전에 하루를 지배하는 방법

 

Mir-a-cle : 기적, 자연이나 과학 법칙으로 설명할 수 없어 신성하게 생각하는 놀랍고 즐거운 사건, 거의 일어날 것 같지 않은 불가사의한 일이나 현상

 

새벽에 중요한 일을 현명하게 처리할 경우 시간은 물론 정신적 여유까지 누리므로 남은 일과에서 스트레스가 줄어 든다. '아침식사 전에 하루를 지배하라'는 말은 미리 희생하고 나중에 보상받자는 메시지가 핵심이다.

 

일상생활 패턴, 습관들이 몸에 베여 있어서 아침에 30분도 더 빨리 일어나기 쉽지 않다. 새벽에 일어나본 사람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정신적 여유, 하루의 계획, 맑은 정신 등 이러한 것들이 보통 사람을 빨리 앞서 간다고 말한다. 시간적으로 2~3시간 빨리 일어나는 것이니 그 시간만큼의 효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실제 그 가치는 2~3시간 가치의 이상의 이야기하고 있다.

 

행동규칙을 세우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확고한 계획, 남보다 먼저 일어나야 하는 이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목표를 갖는 것이다.

 

 

 

 

 

Ω. 기초를 다지는 네 가지 약속

하나, 매일 일과를 계획해 글로 기록한다
둘, 최대한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살시 위해 건강한 습관을 규칙적으로 실행에 옮긴다

셋, 가장 원하는 꿈을 이루기 위한 단기 목표를 설정한다.
넷, 진행 단계를 파악하되 필요하면 수정하고 스스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진다.

 

 

Ω. 핵심요약

1.'아침 5시 기적'이란 인생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자 계획적으로 이불을 박차고 일어나 아침식사 전에 하루의 저도권을 쥐는 기적 같은 행동이다

 

2.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하루를 보다 생산적으로 나아가는 보내는 것부터 남보다 먼저 일어나 아침이 주는 고요함을 만끽하는 것까지 놀라운 혜택이 많다.

 

3. 아침 5시의 기적을 경험하기 위해 꼭 새벽에 일어날 필요는 없다! 하루를 시작하고 지배하기 위한 기적의 시간을 얼마든지 스스로 정할 수 있다.

모두가 오전에 일을 시작해서 오후에 끝나는 상황이 아니니, 각자의 생활 속에서 '아침의 기적'이라는 시간 타임을 스스로 정하면 될 것 같다.  내가 정한 기적의 시간에 일어나서 하루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액션은 진행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Ω. 아침형 인간이 얻는 놀라운 혜택 열 가지

1. 하루의 시작을 계획하면 일정이 순조롭다

2. 완벽한 고요을 만끽한다

3. 더 잘 자고 더 규칙적으로 일어난다

4. 보다 활기차고 긍정적으로 변한다

5. 집중력이 향상된다

6. 정신이 맑아지고 창의성이 발달한다

7. 더욱 매력 있고 건강한 신체로 바뀐다

8. 나날이 생산성이 높아진다

9. 위대한 포부를 향해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간다.

10. 크게 성공한 사람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

 

 

 

아침 5시 설계도

Ω. 기초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저자 스티븐 코비는 일정표의 빈칸을 시간 제약이 있어서 절대로 변경할 수 없는 일정, 프로젝트, 업무 같은 큰 바위로 먼저 채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Ω. 핵심요약 이상적인 아침 일정 설계

1. 이상적인 일주일 서식은 당신이 떠올린 가장 좋은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체계를 제공한다. 규칙적으로 서식을 작성 및 수정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 충분한 시간을 내자.

 

2. 아침에 실행하는 습관과 현재 집중하는 인행목표를 연결하는 것이 바로 아침식사 전에 하루를 지배하는 아침 5시의 기적이다.

 

3. 아침 일과는 자세하고 짜임새 있게 설계하자. 일단 습관을 들이면 아침 일과는 언제든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다.

 

4. 저녁 일과는 좀 더 여유 있게 짜는 편이 좋지만 가능하면 아침 일과처럼 상세하게 설계하자. 그래야 매일 저녁 순조롭게 계획대로 진행된다.

 

 

 

Ω. 생산성 전략 5가지

전략하나, 정리하기
노트 정리 도구, 캘린더, 포스트잇처럼 일정을 관리하는 방식을 수십 가지나 사용하면 자칫 압도당할 수 있다, 생산성을 최대로 끌어올리리면 관리하는 방식을 최소한만 남겨두고 모두 정리하는 것이 좋다.
업무, 프로젝트, 이벤트 통합하기
모든 문서, 파일, 폴더 통합하기
작성한 글, 메모, 생각 통합하기

이 것은 단순하지만 매우 좋은 습관이자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많은 방식이 놓여 있으면 자칫 압도당할 수 있다는 말에 100% 공감한다. 이것은 마치 책상 위에 잡다한 모든 것들이 있어서, 내가 무엇에 집중하는지 모르게 한다는 것은 아닐까?

 

 

전략 둘, 머리에 불이 붙은 것처럼 집중하기.
생산성을 높이는 핵심 세 가지 기술
첫째, 정해진 시간을 일정으로 계획함으로써 집중력을 높인다.

둘째, 잡념 없이 혼자 있을 시간을 낸다.
셋째, 한 번에 한 가지 업무를 처리한다.

무슨 일이든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다. 여러 일들이 많고 기한이 비슷하다면, 나는 가장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는 일들부터 처리할 것이다. 해야 할 일이 많다면 어느 것을 먼저 해야 할지도 갈팡질팡 할 수 있다. 마음이 흘러가는 쪽으로 하자.

 

 

 

전략 셋, 이퀄리브리엄 제로
받은 메일함 제로
프로젝트 관리 제로
:프로젝트를 깔끔하게 끝내는 순간을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점으로 삼고, 적당한 시간을 정해 다음 프로젝트 일정을 계획한다.
사무실 책상 제로
:최소한 하루에 한 번은 기분이 좋아질 만큼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주거 환경제로
:하루를 완벽하게 보낸 날에는 모든 물건이 제자리에 놓여 있는 모습을 확인하고 안심하며 잠자리에 들 것이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주변 환경이 놀라울 정도로 깨끗이 정리되어 바로 다음 날  아침부터 지체 없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나는 청소를 할 때는 청소를 하는 것보다 버리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그러면 사용해야 할 것들이 도도 보인다.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오늘부터 정리 좀 해봐야겠다. 내가 일하는 주변 환경이 항상 깨끗하면 이 또한 일의 진척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혼자가 아닌 둘 이상의 근무 환경이라면 협업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나는 '제로'에 가까운 습관부터 해봐야겠다.

 

마지막 3장은 아침 '5시의 기적 30일'일까지 일자별로 해야 할 일을  설명하고 있다.  일별로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새벽 5시 기상에 도전한다면 좋은 지침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당장 하기 싫은 일을 하다 보면 점점 더 매력을 느낀다. 우리가 느끼는 생각들이 역순 일 때가 있다.

 

전 스타벅스의 최고경영자 하워드 슐츠, 버진 그룹을 창업한 리처드 브랜슨, <보그>의 편집장 애나 윈터,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사업에서 놀라운 성공을 보여준 그들은 모두 아침형 인간이다. (책 속의 내용)

 

두 배의 근사한 인생을 준비하신다면 '일어나기', '나의 미라클 시간 만들기'부터 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평정 10/8

 

 

 

 

 

Ω사이토 히토리의 부자의 運 운 지혜

 

사이토 히토리의 부자의 運 운 지혜를 얻다.

사이토 히토리의 부자의 운에서 지혜를 얻어보자. 저자가 이야기한 운을 5강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본 소득세 납부 순위 10위 안에 이름을 올리게 된 찐부자 아니던가. 2004년까지

the-story1.tistory.com

 

 

제프샌더스 지음/박은지 옮김/비즈니스북스 출판

 

「지은이 제프샌더스」 트루먼주립대학교에서 실리학을 전공했다. 효율성을 높이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자기 계발 전문가이자 47가지 생산성 자기 진단 전략을 개발한 생산성 코치로 활동 중이다. 50킬로미터 울트라 마라톤 3회, 하프 마라톤 10회 이상을 완주했을 정도로 마라톤을 좋아하는 그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꾸준히 운동하기 위해 아침 5시 기상을 실천하기 시작했다. 누구보다 아침잠이 많고 최대한 늦게 일어나기 위해 애쓰던 그에게 있어 아침 5시 기상은 인생을 송두리째 마꾸는 놀라운 경험이었고 이러한 경험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5 AM 미라클' 팟캐스트를 시작했다.   단, 한 사람에게라도 기적을 나눠주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한 그의 팟캐스트는 미국 사람들의 아침 풍경을 바꿔놓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아이튠즈 자기 계발 및 비즈니스 분야 청취율 1위에 올랐고, 누적 다운로드 횟수 350만 이상을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