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50대에 도전해서 부자 되는 법! 실전 경험 사례! 추천 책!

by HE스토리 2022. 12. 31.
728x90
반응형

 

 

 

50대에 도전해서 부자 되는 법! 작가의 실전 경험 사례가 요약되어 있고, 그의 성공담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찜질방 매점 이모에서 1년 6개월 만에  25억 부자가 된 저자의 이야기! 새벽 기상의 힘과 그의 실천력을 알아보고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알아봅니다.

 

22년 4월에 서울경제 신문과의 인터뷰 내용

 

 

 

서미숙 지음 / 유노북스 출판

 

 

 

 

 

부자들의 돈 버는 습관 따라 하기

 

첫 번째 새벽시간에 일어나기

3개월째 새벽에 일어나다 보니 나만의 루틴이 구체화되고 생활도 바뀌었다. 독서화 운동을 했던 새 백 시간 루틴에 글쓰기가 추가되고 경제 기사 일기와 부동산 공부도 매일 조금씩 하게 됐다

 

부자들의 새벽 일어나기 습관은 기본으로 갖춰야 할 기본 옵션이 아닌가 한다. 어제 이야기한 책에서도 새벽 이야기는 첫 번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첫 번째는 행동이 우선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새벽기상은 필수로 자리 잡아간다. 저자는 3개월째 루틴이 구체화되었다고 말한다.

 

두 번째 블로그에 수다 떨자

그동안 관객에서 이제는 주인공으로 살리라 마음먹은 저자는 블로그 슬 쓴 재미, 소통하는 재미와 새벽 기상과 독서가 그에게 많은 용기를 줬다고 말한다.  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종종 엄습했다. 두려움과 희망 사이에 '계속해야 하나? 그만해야 하나? 하는 갈등이 존재했다. 하지만 나는 두려움보다는 희망을 품기도 했다

 

어느 강의에서 들은 말이다. 객석에서 구경하는 관객이 되지 말고 내가 주인공이 되어 사는 삶을 당장 살아 보고 싶어졌다.

 

성공하는 과정안에는 불안감, 자존감등 무수히 벽에 부딪히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럴 때 저자는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품었고, 그 희망이 조금씩 결실을 보이고 있다. 많은 부자로 성공한 사람 또는 지금도 부자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도. 나 역시도 두려움과 희망 사이에 외줄을 타는 것 같은 느낌을 잘 알고 있다.

 

인터뷰 내용중.

 

 

 

세 번째 하루에 1만 4000보 걷기

딸아이의 결혼식에 혼주 한복을 예쁘게 입고 싶은 마음에 체중을 감량하기로 선택한다. 이어서 6개월쯤 지나서 가족과 5km 마라톤 경기를 준비한다.

 

저자의 성공 백그라운드에는 그의 운동이 한몫했다는 대목이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건강함은 정신건강에도 많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충분히 그의 운동이 지금까지의 지구력을 더 길러준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네 번째 비용 세분화 정리

사용하는 통장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절약하며 적금과 투자하기. 이렇게 모은 1,000만 원의 작은 종잣돈이 큰 힘이 되었다고 한다. 1000만 원을 모았을 때가 2020년 5월 10개월 만에 모은 것이다. 투자는 미국 배당주에 투자를 했다.

 

다섯째 부자가 된 모든 사람이 바꾼 세 가지

부자가 되려면 세 가지를 바꾸라는 말이 있다. 바로 시간 사용, 사는 곳, 만나는 사람이다. 나는 부자가 되겠다고 선명하게 꿈꾸면서 이 세 가지를 모두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오프라인 모임,  강의장을 다니며 공부하면서 자기 계발을 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나와 친한 5명의 사람이 내가 가진 평균 자산이라고 그렇게 말한다. 부자가 되려면 세 가지를 바꾸라는 말을 기억하게 된다. 바람직한 생각과 행동이 아닐까 생각한다. 분명 자주 보는 사람과 다른 말들로 대화를 하고 다른 행동을 할 것이다. 그들에게서 배움을 얻고 에너지를 얻는 듯하다.

 

 

 

 

여섯째 하루 세 번 성공이 주어지는 집중 루틴

루틴 1) 새벽 4시~아침 7시 (3시간) 급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플래너에 일과를 적는다. 중요한 일은 형광펜으로 표시한다. 형광펜으로 구분 지은 3시간은 집중 시간이다. 급하고 중요한 일을 먼저 한다.

 

루틴 2) 아침 9시~낮 12시 (3시간)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한다. 산책이나 운동 후 집으로 돌아와 새벽에 졸린 눈으로 읽었던 책을 다시 읽어 본다. 상쾌한 공기를 마시고 와서인지 책이 술술 읽힌다.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한다.

 

루틴 3) 오후 2시~오후 5시 (3시간)

이때는 새벽에 하지 못한 중요한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한다. 인터넷으로 부동산 강의들 들을 차례다. 1시간의 강의를 듣고 나면 5시다.

새벽에 하지 못한 일을 한다. 부동산 강의를 1시간 듣는다.

 

저자는 소득을 만들기 위한 습관 들이기를 하고 그 밑바탕을 만들었다.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새벽에 일어나기 습관이다. 이 습관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는다에 일말의 부정이 없다.

 

출처:서울경제 신문

 

 

 

습관을 소득으로 연결하기

무자본으로 창업하는 방법 '블로그'

저자는 주부 경력을 바탕으로 블로그에 한 달 이상 꾸준히 글을 쓰고 네이버에서 광고를 달아주는 애드포스트를 신 청했다. 신청 조건은 블로그에 50일 이상 꾸준히 사진이 함께 게시글을 올리는 것이다. 첫 달 수입은 140원이었다. 1년이 지난 지금은 애드포스트로 매달 치킨 3마리 가격이 입금되고 있다. 현금이나 네이버페이로 받는다.

 

인풋만 하는 초보자에서 아웃풋 하는 고수로

'일주일 7만 원 살기' 1기 모임은 첫날 걱정과 설렘 속에서 많은 분의 응원에 힘입어 출발했다. 21명의 회원과 메신저에서 인사를 나눈 후 한 달간의 계획을 세우고 냉장고 정리에 관해서 이야기했다. 어느덧 무자본 창업으로 시작한 뚝딱 절약 식비 모임이 11기가 됐다. 멤버 중에는 JTBC 뉴스 인터뷰를 촬영한 예도 있다. 적은 비용을 받고 콘텐츠를 운영한다. 7만 원 살기는 콘텐츠로 브랜딩이 돼 가는 중이다.

 

 

인터뷰 내용중

 

 

 

매일 2장씩 꾸준히 쓴 나의 첫 번째 전자책

전자책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 사진이 많이 들어가도 되고 30쪽 이상만 되면 형식에 맞는다. 전자책은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여야 소비자가 구매한다. 3권의 전자책으로 얼마를 벌었을까? 60권 이상 판매했다. 1 권당 8,000원으로 48만 원이 조금 넘는 수익이 들어왔다. 

 

지식과 노하우를 진솔하게 전달할 수 있을 때 '강의'

어느 날 낮에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다 꿈 스쿨의 온라인 자기 계발 모임인 나인해빗의 회원 1,000명이 함께 하는 단체 메신저에서 톡 강의를 해 달라는 연락이었다. 4월 말경 또 다기 다 꿈 스쿨 청울림 대표님의 전화를 받았다. 나를 부자로 만들어준 세 가지 키워드인 새벽기상, 가계부, 블로그 이야기로 2시간 분량의 강의 원고를 채워 나갔다. 나의 변화를 주제로 한 강의 내용의 세 가지 핵심 키워드는 다짐, 실행력, 꾸준함이다.

 

스마트 스토어

첫 상품은 나의 강의를 판매했다. '식비 7만 원 살기 노하우'

두 번째 등록한 상품은 위탁 판매였다. 재고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핫팩을 상품으로 등록했다. 겨울이 춥지 않아 판매가 저조했다.

세 번째 등록한 상품은 오픈 마켓에 등록한 요리 전자책이다.

 

 

 

 

 

소득을 자산으로 키우기

 

부동산 초보자라면 조심해야 할 세 가지

1. 조급한 마음만 다스려도 성공이다

2. 지역 주택 조합 아파트는 절대 쳐다보지 마라

3. 알아도 속기 쉬운 기획 부동산

 

초보자도 고수도 내 집 살 때 확인해야 할 10가지

1. 향후 공급이 부족한 지역인가?

2. 전세 물량이 부족한 지역인가?

3. 교통과 학군이 좋은 지역인가?

4. 일자리와 호재가 있는 지역인가?

5. 미분양이 줄어드는 지역인가?

6. 장기간 보고 있다가 급매가 나오면 살 것

7. 로열동과 로열층을 살 것

8. 599세대 이상을 살 것

9. 다양한 평수가 있는 곳을 살 것

10.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아파트, 일명 초품아를 살 것

 

인터뷰 내용중

 

부동산 공부 모임

부동산 기초반 강의를 열심히 듣고 있을 때 6.17 부동산 대책이 발표됐다. 곧이어 7.10 부동산 대책이 추가로 나왔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집을 이용했고, 대출은 많았지만 집을 2채로 만들어 놓았는데 추가로 대책에 나오는 바람에 공부의 방향성을 잃었다.

 

우리 스터디 조원들은 주로 아파트, 분양권, 재개발을 중심으로 각기 다른 지역을 발표하고 질문도 해 가며 공부하고 있다. 그렇게 하니 가 보지 않은 지역도 마치 다녀온 것 같다. 가진 돈은 많지 않지만, 종잣돈을 열심히 모아 가며 공부하는 조원들이 있어 큰 힘이 된다.

 

 

 

 

1년 6개월 만에 25억 부자로 성공한 기적

어느 날 송도 집은 내가 산 가격보다 3억 원이 올라 있었다. 1년 만이었다.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며 또다시 송도에 살던 집을 1년 만에 월세를  주고 나도 월세로 이사했다. 사는 집을 이용해 월세 받기 작전을 해 보려던 참이었다. 더 이상의 종잣돈이 없었기에 이런 방법을 이용해 다시 한번 이사했다.

 

다시 시작한 미국 배당주와 달러, ETF투자

식비를 아껴서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고 시총 높은 국내 주식도 투자하고 있다.  주식도 공부해야 하는 건 맞지만 싸게 사는 방법이 최고다. 노후를 위해 꾸준하게 공돈이나 부수입으로만 모으는 중이다. 어느 정도 수익이 나면 매도하는 걸 원칙으로 이미 학습을 통해 배웠다. 

 

국내 주식으로 투자를 학습한 나는 식비를 아낀 돈은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미국 배당주에 투자했다. 해외 주식 계좌를 개설하기 전 배당주에 관한 책을, 미국 주식이 처음이라면 미국 주식 관련 책을 몇 권 읽고 시작하자. 

 

 

 

돈과 활력이 넘치는 삶으로 이어가기

부자가 되는 데 기한을 정하라

기한을 정해서 시작하면 빠른 시간 안에도 성공할 수 있다. 아무런 기약 없이 목표를 세워 두기만 하는 것보다 기한을 정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게 된다. 나는 정해 놓은 기한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킨다.

 

기한을 정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다. 루틴이 습관화되어 그 일들이 자유롭다면 쉽게 정할 수 있지만, 정립되지 않는 일에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기한을 정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 기한을 정하지 않으면 계속 늘어나기 때문이다. 또는 안 하거나.

 

행동은 조건을 뛰어넘는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실행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만 가진다면 소용없다. 50대에도 얼마든지 가슴이 뛴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한들, 실행하지 않으면 아이디어가 아니다. 계획이 중요하냐? 실행이 중요하냐? 예전에 이걸 가지고 찬/반을 이야기한 적이 있었다. 결과는 반반 정도가 나왔다. 

 

 

 

 

잠깐의 패기보다 뭉근한 꾸준함이 중요할 때

열정보다 중요한 건 꾸준함이다. 토끼와 거북이의 거북이처럼 늦더라도 쉬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꾸준함을 갖고 있는 나는 강한 사람이 됐다. 새벽 4시 기상을 거의 빠지지 않고 흔들림 없이 하고 있다. 처음에는 5년 안에 부자가 되기로 다짐하며 시작했으나 지금의 꾸준함을 유지한다면 3년이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의심하지 않았다. 처음부터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자신 있게 외치고 시작했다. 

 

한번 해 볼까 생각 말고 반드시 도전하라

새해 첫날이 되면 누구나 계획을 세우지만, 작심삼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생각에만 그치기 때문이다. 계쇡을 구체적으로 세워보자. 그럼 반은 시작한 거다. 변화된 나의 1년 후를 생각하며 '한번 해 볼까 가 아닌 꼭 해야만 하는 해'로 살아 보면 어떨까?

 

습관을 만들고 그 습관의 토대로 소득으로 연결하고, 그가 말한 인풋에서 아웃풋으로 연결하는 모든 과정을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50대에 도전할 수 있었고, 그 결과를 만들어 내었던 그의 끊임없는 도전과 실행에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인터뷰 과정에 해답이 있다고 생각한다. 왜 부자가 되려고 했나? 에 그가 움직임의 원동력이 된 것 같다.

 

시기적으로 부동산 상승세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좋았다 보인다. 2020년 21년 부동산 시장이 떠들썩하게 올랐으니 말이다. 그렇지만 그가 노력한 많은 흔적들 중에 새벽 일어나기, 포기하지 않기, 새로움에 도전하기는  새해가 되기 전에 읽으면 나의 계획에 좀 더 보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

 

새해가 되기 전 꼭 봐야 할 성공 명언 8선! 정리

책' 답을 찾고 싶을 때 꺼내 보는 1000개의 지혜 내용 중에 연말, 연초에 보면 좋은 성공명언 8선을 소개해 봅니다. 짧은 글에서 지혜와 동기부여를 얻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려움이라는 것은 해결

the-story1.tistory.com

 

인생을 바꾸는 아침 기상의 힘 : 아침 5시의 기적!

두 배로 근사한 삶을 원한다면 자신만의 미리 클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건강한 정신을 만들어 주고, 그 정신을 바탕으로 원하는 일에 동력을 불어넣으면 더 효과적일 수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