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후천적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와 '7가지 전략'의 정보를 얻는다.

by HE스토리 2022. 12. 11.
728x90
반응형

후천적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 마인드와 전략을 확실히 알아보자. 저자는 엄청나게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방법도, 짧은 시간 내에 어마어마한 액수의 돈을 번 사람들의 화려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최소한 10년 후에는 뿌듯한 마음으로 삶을 되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후천적 부자로 가는 과정안에 당신은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그러하듯 뜨거운 열정과 행동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후천적 부자의 책에는 7장으로 나눠져 있으나 오늘 3장 '후천적 부자가 되는법'의 7가지의 지혜를 배워보자.

후천적 부자가 되는법

1. 농사짓듯이 시간에 투자하라

농작물을 재배하고 결실을 얻기 가지는 반드시 기간이 필요하다. 사와카미 아쓰토는 '농경형 장기 투자법을 통해 투자도 농사짓듯이' 하라고 권한다. 봄에 파종하고 가을에 추수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농부는 좋은 씨앗을 골라 땅에 뿌리째 뽑는 태풍을 무사히 견뎌내도록 관리하여, 가을에 풍성한 수확을 거둔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면 파종한 씨앗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튼튼한 줄기를 뽑아내어 풍성한 열매를 맺을 것이다

요약:저자는 서두에서도 말하지만 10년 후에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씨앗을 골라 땅에 심다는 다는 농부의 이야기가 충분히 설득력 있다. 벌써 농사를 위해 씨앗을 심는 순간 이미 절반의 부자가 되는 과정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된다. '시작이 반이다 라는 우리말'이 생각난다.

2. 열정보다 꾸준함이 수익률을 높인다

'작심삼일은 열정의 다른 말이 된다. 뜨거운 마음은 3일만 지나면 원래의 온도로 식는다. 열정이 가져오는 치명적인 실수:모든 시간을 부동산 경매에만 쏟았다. 이 친구는 3년 만에 먹고사는데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그는 경제적 자유를 얻었지만 소중한 식구와 건강을 잃었다. 우리는 열정이 성공의 보증수표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투자에서 열정은 눈앞의 상황에 집중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오판을 내리는 근거도 된다. 투자를 삶의 한 부분으로 여기고 힘을 안배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잊지 말자.

 

요약:열정이 가져오는 치명적인 실수에 일깨움을 주고 있다. 하고자 하는 일에 열정을 쏟아 경제적 자유를 얻었는데그 사이 건강을 돌보지 않아 건강을 잃었다고 한다면 너무 목적에 정주행만을 하기보다 나와 나의 환경을 보면서 정주행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마음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핵심 포인트를 말해주고 있다.

3. 끝까지 살아남아야 부자가 된다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다.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투자의 세계에서 끝까지 살아남았다는 것이다. 투자를 하다 보면 다양한 위기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이럴 때 위기를 슬기롭게 넘기고 끝까지 살아남아야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버티게 하는 무기를 만들다:주식을 매매해 차익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배당금을 받아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는 편을 선택한 것이다. 꾸준히 들어오는 배당금은 투자의 세계에서 그를 오랫동안 살아남게 하는 무기가 되었다. 한 번의 실패로 무너지지 않을 튼튼한 지지대를 만들어야 한다.

요약:튼튼한 지지대가 살아남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이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이야기와 결을 같이 한다고 보인다. 목적하는 일에 전력을 다 해야겠지만, 꾸준히 들어오는 돈의 흐름이 있어야 한다는 지혜를 주고 있다

4.20대 경제지식에 투자하라

당장 눈앞에 있는 투자처에 집중하는 것보다 멀리, 길게 보는 톱다운 방식으로 다양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거시경제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산 형태, 투자환경, 업종 환경을 분석해내는 힘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과 경험을 함께 샇아라:스스로 똑똑하다고 자부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패가망신하여 돌아가는 곳이 바로 투자의 세계이다. 30~40대에 하게 될 실전 투자의 워밍업이라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5.30대에 모은 돈은 평생 빛을 발하나

오늘날 투자를 하는 많은 30대의 자화상이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투자의 세계에 뛰어들었다가 실패만 거듭하고 떠나간다. 첫 투자로 쓴맛을 보면 차라리 행운이다. 어설픈 성공은 오히려 패가망신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여윳돈이 기회를 만든다:단순히 투자에 대해서만 공부한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투자는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능력에서 나온다는 점에 착안해서 온갖 자기 계발 서적들과 유명한 투자자들의 자서전을 읽어 내려갔다. 미래를 위해 막연하게 적금을 붓는 데서 한 발 더 나아가 꾸준히 투자 공부를 하면서 돈을 모아 놓는다면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축적된 투자 지식과 여윳돈, 그것이 바로 30대에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자산이다.

6.40대, 투자로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라

이 세대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충분한 준비 없이 창업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호기롭게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한다. 제대로 고민해본 적이 없기에 일단 프랜차이즈를 선택한다. 시작한 창업은 1년도 못 되어 폐업을 한다. 대출이자, 가게 월세, 각종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풀칠하기도 힘든 상태가 되어 버린다. 오늘날 40대의 자화상이다. 회사 일과 투자를 병행하라:사업은 어떤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새 있게 경영하는 일이고 투자는 이익을 얻기 위하여 자본을 대거나 시간과 정성을 쏟는다. 대박의 환상에 젖어 투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으로 배당금을 받는 투자를 하면서 자신의 일에 충실했다. 인생의 실질적인 후반기가 시작되는 40대,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월급이라는 안전망이 있을 때 가능한 많은 경험을 쌓아서 실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요약: 20대 30대 40대의 나이대로 의미를 부여하였으나, 생각해보면 40대에 큰 실수를 하여 환경이 20대 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다. 나이의 기준으로 보다 투자의 시점에서 20대(처음), 30(중간), 40대(마지막)로 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사람들 마다 다른 환경이니 투자의 시작 시점은 20대를 투자의 중간지점은 30대를 경제적 자유로 가는 마지막은 40대에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7. 투자 대상과 함께 성장하라

열심히 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한다. 즐기는 사람은 위기 역시 과정이라고 생각하여 극복할 힘을 끌어낸다.'과정을 충분히 즐겼으니 돈은 잃어도 좋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투자의 이익이 나면 기쁨에 찬 환희를 맛보지만 손해가 나면 이루 말할 수 없이 참담해진다. 평생 하는 투자, 즐겁게 하자:투자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하고 경험을 쌓으며 그 기업의 성장과 함께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 신문도 읽고, 채고 읽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여러 이야기도 듣는다. 경험치가 쌓이는 만큼 실력도 향상된다는 사실을 늘 기억한다면 즐겁게 오랫동안 투자할 수 있다.

요약:투자도 지속적인 경험치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경험치가 있더라도 돈을 잃을 수 있다. 많은 경험이 많은 도움을 주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무조선 성공한다고도 말할 수 없다. 성장하는 경험 안에 기업분석, 그 외 사회 정보를 기반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후천적 부자가 되기 위해 7가지 저자의 지혜를 알아보았다. 한 번에 성공으로 가는 게 아니라 농사꾼의 씨앗부터 그 씨앗을 열매로 수확하기까지 여정에서 필요한 지혜를 전해주고 있다.

이재범 지음/김남길 펴냄/프레너미 출판

「작가 이재점」 현재 '핑크 판다'라는 닉네임으로 다수의 투자 카페와 사이트에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2002년부터 2000여 권 이상의 책을 읽으면서 투자 이론을 갈고닦아 주식 투자와 부동산 투자를 병행하며 경험을 쌓았다. 부화뇌동하며 단기간 시세차익에 기뻐하거 난 손실에 비관하지 않는 투자가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이를 위해 긴 호흡으로 현금흐름을 중시하며 주식 시장에서 배당수익과 가치투자를 부동산 시장에서 임대수익 투자로 천천히 꾸준히 투자를 실천하고 있다.

 

후천적 부자(2016) | 이재범 - 교보문고

후천적 부자(2016) | 미래를 바꾸고 싶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투자하라!10년간 재무설계사로 일하며 금융상품의 한계를 체감했던 저자는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product.kyobobook.co.kr

 

 

생각의 깨우침을 주는 알리바바 마윈 회장의 JUST DO IT

알리바바의(Alibaba) 창업자 마윈 회장의 생각을 깨우치는 이야기! 그가 남긴 많은 어록 중에 한국경제 TV에 나와서 이야기한 생각을 깨우치는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당신은 가난한 사람인가? 세상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