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맛도 좋은 수박의 효능과 숙취해소 최고봉!

by HE스토리 2023. 1. 11.
728x90
반응형

 

맛도 좋은 수박은 어떤 효능이 있고, 숙취해소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급하게 시장에서 수박을 구입하셨더라도 냉장고에 잠시 보관하시고 드시는 걸 추천드리며, 시원할 때 더 맛있는 수박! 효능과 부작용 숙취 정보 알아봅니다.

 

 

맛있는 수박

 

 

 

 

수박의 유래

현재 생산되고 있는 수박은 기원은 북동 아프리카 수단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국제 학술지 미국국립 과학원회보 (PNAS)를 통해 밝혔다. 아프리카에서 재배한 유자 멜론이라 부르는 '아마루스 수박'이 현대 수박의 기원이라 밝혔다.

고대에 수박을 연회의 주요 열매로 사용한 흔적은 이집트에서 발굴한 유물에서 알 수 있다.  4350년 전으로 추정되는 이집트 북부 사카라(Saqqara) 근처 고위 관직자 ‘첨호텝(Chnumhotep)’ 무덤에서 발굴된 벽화 속 수박 특히, 파피루스 왕조 무덤에서 발굴된 그림에서 두 개의 잎이 달린 줄기에 세로줄 무늬가 있는 구형의 수박이 그려져 있다. 연구진은 이 과일이 아마도 코르도판 멜론일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인용기사

 

 

수박의 기원이 어마어마합니다. 물론 4천 년 전 지금의 수박의 형태가 아니라, 이와 비슷한 형태의 과일로 재배되면서 많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나라로 이동되고 지금까지 전해진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수박의 기원

 

 

건강적 이점

◆ 수박이 효능 10가지 알아보자.

1. 노화 방지에 도움

  • 수박의 라이코펜은 항상 화 성분으로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며 시투룰린은 이뇨 작용을 통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수분함량이 많은 과일로 생기를 잃은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수박은 토마토보다 라이코펜 함유량이 더 많다.

 

 

2. 피로해소 더위 해소에 도움

  • 수박의 과당과 포도당 성분이 몸에 흡수가 잘  되어, 지치고 힘든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3. 숙면에 도움

  • 수박에 함유된 비타민B 중 하나인 콜린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밤에 잠을 잘 자는데 도움을 줍니다
  • 주의 : 잠을 자기 전 수박을 많이 먹으면 자다가 자주 일어나야 한다
 

숙면에 도움 수박

 

 

4. 건강한 심장

  • 수박에 시트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시트롤린은 혈액을 몸 전체로 이동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라이코펜이 풍부한 수박은 심장마비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5. 항암효과

  • 수박에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이 풍부해서 몸속 활성 산소를 배출시켜 노화방지를 해주고 강력한 항상 화제로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6. 근육통 예방

  • 수박의 높은 수분 함량, 항산화제, 아미노산은 더 나은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수박에는 칼륨도 많은데, 이는 운동 중 경련을 줄여줄 수 있는 미네랄이다. 땀 흘린 뒤 수박 주스를 마시면 근육통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박의 효능

 

 

7. 다이어트에 도움

  • 수박은 100g당 31kcal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준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섬유소가 함유되어 장 건강이 활발해져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

8. 낮은 혈당 부하

  • 혈당이 높은 사람에게는 혈당 부하가 낮은 음식이 좋다. 수박의 혈당지수는 5에 불과하다. 수박의 혈당지수(GI)는 80으로 콘플레이크 한 그릇과 거의 같지만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9. 눈 건강

  • 수박 한 조각만 먹어도 매일 필요한 비타민 A의 9~11%를 섭취할 수 있다. 이 영양소는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10. 소화가 잘 된다.

  • 장에 염증이 있어도 수박은 쉽게 소화할 수 있다. 크론이나 대장염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도 수박은 먹을 수 있다.

 

 

부작용

 

수박에는 칼륨 함량이 많기 때문이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이 한 번에 많은 양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과다섭취는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숙취 해서 최고봉!

수박의 당분이 포도당과 과당의 형태라 몸에 흡수가 잘 되어 지친 몸을 회복시켜 주고, 신경 안정, 숙취 해소, 해독작용까지 도와줍니다. 수박 과즙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수박은 숙취 해소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기억을 더듬어 보시면 조금 더 좋은 술자리에 안주는 과일 안주가 많습니다. 특히 수박은 잘 빠지지 않습니다. 과일 안주에 메인 이거든요! 저의 경험상 숙취 해소에 수박만큼 편안하고 빠른 과일이 없었습니다.

 

수박 안주

 

 

정리

여름철 맛도 좋고 가성비도 좋은 수박의 다양한 효능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제 경험상 수박은 맛도 좋지만, 숙취 해소에 이 만한 과일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전날 과음을 하셨거나, 술자리가 있다면 수박을 즐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참외 맛있게 잘 먹고 건강까지 챙기는 꿀팁 정보!

봄부터 출하되는 참외는 여름까지 계속 출하가 된다. 봄의 색깔과 잘 어울리는 참외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봅니다. 어른들 말씀에 참외는 잘 먹어도 본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참외

the-story1.tistory.com

 

여름철 가성비 뛰어난 수박, 수박에 모든 꿀팁 공개!

수박은 여름철 대표과일 중 대표과일입니다. 가성비 뛰어나고 시원하고 달달하니 맛도 좋고 빠질 수 없는 과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바캉스, 피서, 휴가, 여행을 갈 때 필수 아이템이기도

the-story1.tistory.com

 

HESTORY

책. 좋은 글을 담는 blog 생활정보. 금융정보를 담는 blog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