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 관심 2위! 눈 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소개

by HE스토리 2023. 1. 12.
728x90
반응형

눈 건강에 대한 성인들 관심은 얼마나 될까요? 생각보다 많은 성인분들의 눈 건강의 관심을 2번째로 꼽았다고 합니다.  우리의 소중한 눈 관리도 적절한 타이밍에 쉬어야 하는데 알면서도 잘 되지 않습니다. 겨울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7가지를 알아봅니다.

 

 

 

 

눈 건강에 대한 성인들 관심은?

요즘은 너나 아이어른 할 것 없이 스마트폰의 일상생활과 스마트폰 배터리가 없거나, 휴대하지 않거나 하면 왠지 불안함을 느끼시거나, 허전함을 참지 못하실 겁니다. 도서관에 공부를 하더라도 수시로 손이 가는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 정말 밀착되어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국내 성인남녀 20세~79세 3000여 명에 세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0.5%가 눈 건강에 가장 관심이 높았다고 합니다. 이어 피로해소 35.8%, 스트레스 29.8%. 체지방감소(29.8%), 면역력 증진 (28.8%) 순이었다. 이처럼 성인남녀가 눈 건강에 대한 생각이 높게 나온 것은 현시점의 당연한 지표가 아닐까 합니다.

 

스마트폰의 영향, 미세먼지의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보입니다. 눈은 20대부터 노화가 진행되고 40대에 이르면서 초점이 어느새 흐려졌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시대 발전 흐름이 좋은 것도 있지만, 눈 건강만큼은 더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눈 건강식품 7가지

눈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고, 도움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눈은 항상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고 자외선은 안구에 침투해 황반병성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황반병성은 대표적인 중증 안질환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것으로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이다.

 

N1. 당근

 쉽고 저렴학 구입할 수 있는 당근은 눈의 질환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근의 성분 중 항산화제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눈에 손상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주황색 당근은 베타카로틴, 비타민A 함유로 눈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밖에 당근은 항암, 간기능 활성화, 동안피부, 심혈관 진환,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N2. 시금치

시금치는 겨울 시금치가 더 맛이 좋다. 특히나 바닷가에 가까운 시금치가 더 맛있다.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 여성, 임산부 모두에게 유익한 식품이다. 시금치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는 시력을 보호하고 망막 손상을 예방하며, 단백질과 이보클라빈, 철, 인, 무기질 함량도 다른 채소에 비해 높아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N3. 늙은 호박 / 단호박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제아진틴, 루테인 등의 영양소들이 눈건강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호박을 요리해서 먹기 번거로울 때 호박즙을 이용해서 좋을 듯하다. 호박은 눈에도 암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N4. 김 / 해조류

김에는 눈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김에 베타카로틴은 당근보다 함량이 더 많다고 한다.

 

 

N5. 결명자

눈 건강 하면 또 결명자다. 결명자는 오랜 기간 복용한다면 눈이 맑아진다는 설이 있을 정로도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다. 비타민 A, 비타민 C, 카로틴, 캠페롤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눈이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혈압이 낮은 사람은 결명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

 

 

 

N6. 연어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오메가 3은 눈물샘 개선에 도움을 주고 혈류 개선에 효과가 있다. 이러한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각종 눈 관련 질환을 막아주고 눈과 관련된 병의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다.

 

 

 

N7. 블루베리

삼성서울병원의 건강상식 자료에 따르면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행해진 연구에서 블루베리는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인 망막쇠퇴병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블루베리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항산화 물질과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눈의 뻑뻑함과 피로를 호소하는 이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블루베리의 이야기 

'눈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온 유래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영국 공군의 조종사가 빵에 블루베리를 빵 두께만큼 발라 먹은 결과 “희미한 빛 속에서도 물체가 잘 보였다”라고 증언하였다. 이것이 실마리가 되어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시력 개선 효과가 있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블루베리 [blueberry]

 

 

그 밖에 눈 건강에 도움 되는 식품으로는 구기자, 콩등이 있다.  “눈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가 어려운 기관이므로, 예방적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눈 건강에 도움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거나 눈 건강에 도움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눈 건강 수칙 7가지

N1. 눈을 감고 안구를 굴리는 운동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눈의 피로 완화에 도움을 준다.

N2.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을 준다

N3. 눈을 의도적으로 자주 깜빡이는 것도 좋다

N4. 수분 기능이 강화된 렌즈 착용하기

N5. 한 시간에 한번 정도 멀리 바라보기

N6. 결명자차 마시기

N7. 잠자기 전 랜즈 빼놓기 자기

 

 

눈 건강 마무리

우리 몸에서 눈은 민감한 부위입니다. 겨울에 면역력이 떨어지므로 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스키장 갈 때는 고글이 필수이며 눈얼음이 있는 곳도 선글라스 등의 햇볕 차단할 수 있는 눈보호 장비가 필요합니다. 한 번 잃으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게 건강이지만 눈은 더 민감한 부분이므로 휴식과 식품섭취 등으로 함께 건강을 지키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관심1위? 장腸 건강에 도움 과일 7가지!

성인 남녀 3000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장 건강 관리에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장은 여러 질병과 세균들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면역세

the-story1.tistory.com

 

금연의 효과 8가지ㅣ금연센터 위치ㅣ금연 프로그램 종류

금연의 효과 8가지와 지역별 금연센터와 어떤 금연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끊으려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합니다. 주변에 담배를 끊은 사람들을 보면은 각오나 의지

the-story1.tistory.com

 

물의 건강정보 7가지와 주의사항! 쓱~ 정리!

아침에 마시는 물이 건강에 좋은 만큼 잠들기 전 마시는 물도 '보약'과 같습니다. 체내 수분이 1~2%만 부족해도 몸은 이상 신호를 보냅니다. 바로 갈증입니다. 물 한잔을 마시는데 얼마 큼의 도움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