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추,밤,배,감이 차례상에 왜 올라 갔을까?

by HE스토리 2023. 1. 14.
728x90
반응형

대추와 밤, 배, 감이 차례상에 왜 올라갔을까요? 궁금하기 짝이 없습니다. 오늘 대추와 밤, 배, 감이 어떻게 차례상에 올라가게 되었는지 의미를 알아보고 이들 상품의 효능까지 알아봅니다.

 

 

 

  대추 : 차례상  의미와 효능!

대추 : 자손의 번창 상징 기원의 의미

한 나무에 셀 수 없이 많은 열매가 열리기 때문에 자손의 번창을 기원하는 의미 때문이다. 특히 대추는 남자아이를 상징하여 혼인식 날 새 며느리의 첫 절을 받을 때 시어머니는 폐백상에서 대출을 집어 며느리의 치마폭에 던져주는 풍속이 있다. 여름, 가을철 대추나무를 보면 무수히 많은 대추들이 풍성하게 달려있다. 이처럼 아들을 많이 낳고 화목하게 살라는 의미 이겠다.

 

 

대추의 영양

대추의 제철은 5~10월이며 칼로리는  100g  104kcal를 함유하고 있다. 대추는 몸에 좋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몸에 좋을 뿐 아니라 한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특히 겨울철 대추차로 즐겨 마시는데, 성질이 따뜻하여 우리 몸의 체온을 올려주는 으뜸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온이 1도만 상승해도 면역력이 높아진다. 손발이 찬 사람에게는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대추의 효능

대추의 마그네슘이 불면증에 도움을 주고 숙면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과 사포닌이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 대추는 소염효과가 있어 관전염과 피부염에 좋고, 대추에 함유된 탄닌이 독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와 항암에 도움을 준다. 대추는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다. 생 대추 100g에 칼륨이 310mg, 인이 42mg, 칼륨과 마그네슘이 각 14mg 들어있다.


불면증을 개선해 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안정을 돕는 작용을 한다.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과 항상 화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 주기도 한다. 대추에 항상 성분이 있어 종양 세포를 억제하고 암세포에 대응하는 효능이 있다.

대추는 몸 안에 독성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밤 : 차례상 의미와 효능!

: 자손과 조상을 연결하는 영원한 상징의 의미

싹이 돋고 떡잎이 나온 뒤에도 씨앗이 남아있고 땅 속에서 생밤인 채로 달려있기 때문이다. 밤 알맹이는 가시가 무성한 주머니인 밤송이에 종에 따라 2~5개가량씩 밤송이 안에 들어 있다.

 

 

◈ 의 영양

밤의 제철은 9월~12월이며 칼로리는 100g 162kcal를 함유하고 있다. 밤은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고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한 번에 먹을 때 10개를 넘지 않는 게 좋다. 밤은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성분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좋고 위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생밤의 비타민C는 알코올 산화를 돕기 때문에 술안주로도 좋다

 

 

◈ 의 효능

밤에는 풍부한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망막의 황반색소 보충에 도움을 준다. 칼륨이 풍부해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밤은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영양 공급원이 되어 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밤은 다른 견과류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혈당 급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풍부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다. 밤에 풍부한 갈산과 엘라그산은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주의사항

  • 따뜻한 성질 때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권장하지 않는다
  • 소화를 돕지만 변비가 심한 분들은 권장하지 않는다
  •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체중에 영향을 받는다
  • 생밤은 소화가 잘 되나 삶은 밤은 체할 확률이 있다

 

 

  배 : 차례상 의미와 효능!

  : 깨달음을 상징하고 수분은 지혜를 의미

배의 속살이 하얀 것은 백의민족에 빗대어 순수와 밝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제물로 쓰인다. 배는 속살도 하얀색일 뿐 아니라 4월이 되면 배꽃이 만발하다. 배 꽃도 색깔도 새하얀 꽃이다

 

 

의 영양

배의 제철은 9월~11월이며 칼로리는 100g당 51kcal를 함유하고 있다. 배는 구리과 칼륨의 중요한 미네랄의 풍부한 원천이며 구리는 면역과 콜레스테롤 신진대사, 신경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칼륨은 근육의 수죽과 심장 기능을 돕니다. 배는 산화 손상을 보호하는 폴리페놀 항산화제의 훌륭한 원천이다. 배의 껍질은 배의 과육보다 6배 많은 폴리페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껍질 채로 먹는 것도 좋다.

 

 

 

의 효능

배는 기침과 천식에 효과가 있고 술독을 풀어 대. 소장을 보호한다. 기관지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도라지와 함께 기관지 건강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이다. 생과를 섭취하면 음주 후 알코올 분해가 촉진되며 체외로 배출이 빨라서 숙취를 줄일 수 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 예방 및 대장에서 탄 음식으로 인해 생기는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며, 폐경 후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배는 피로해소와 면역기능 강화에 좋은 유기산과 비타민,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B1, B2함유량이 사과보다 많아 피로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감 : 차례상 의미와 효능!

: 가르침을 받고 배워야 사람이 된다는 의미

감씨를 심기만 해서는 안된다. 3~4년 된 어린 감나무에 접을 붙여야 감이 열리기 때문이다

 

 감의 영양

단감의 제철은 9월~10월이며 100g 44kcal를 함유하고 있다. 단감은 감은 비타민 C가 아주 많이 들어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며 영양가도 높다. 칼로리가 낮은 과일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과일이다. 단감을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성인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

 

 

의 효능

감에는 수렴작용을 하는 탄닌산이 들어 설사와 배탈을 멎게 하며 지혈작용도 한다. 기침 만성기관지염 고혈압 심장 질환 등에도 효능이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풍예방약으로도 쓰인다. 비타민 성분이 높아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단감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화예방 및 피부미용을 도움을 준다.

 

 

특히, 단감은 비타민C가 풍부하고 레몬보다 1.5배 많고 사과보다 10배나 많아서 단감 반개 정도만 먹어도 성인기준 하루 비타민C 섭취량으로 충분하다.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 건강에도 좋다. 단감의 탄닌 성분은 알코올 흡수를 더디게 하고 위의 열독 제거에도 좋아 숙취해소에도 좋다. 또한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흡연 후에 먹어도 좋다

 

 

1월에 먹어야 하는 5가지 제철과일 효능! 쓱~ 정리!

1월에 먹어야 하는 제철 과일을 소개해 봅니다. 제철 과일은 말 그대로 제철에 나오는 과일로, 이는 다른 계절에는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계절의 과일과는 다른 성분과 몸에 이로운 것이 들

the-story1.tistory.com

 

 

 정리

차례상에 올라가는 과일 중에 단감, 배, 대추, 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례상에 그냥 올라가는 법이 없고, 차례상에 올라가서 어디 위치에 놔야 하는지 단순한 것이 없습니다. 옛날부터 전해오는 조상님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관심 2위! 눈 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소개

눈 건강에 대한 성인들 관심은 얼마나 될까요? 생각보다 많은 성인분들의 눈 건강의 관심을 2번째로 꼽았다고 합니다. 요즘은 너나 아이어른 할 것 없이 스마트폰의 일상생활과 스마트폰 배터리

the-story1.tistory.com

 

건강 관심1위? 장腸 건강에 도움 과일 7가지!

성인 남녀 3000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장 건강 관리에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장은 여러 질병과 세균들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면역세

the-story1.tistory.com

 

HESTORY

책. 좋은 글을 담는 blog 생활정보. 금융정보를 담는 blog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