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물의 건강정보 7가지와 주의사항! 쓱~ 정리!

by HE스토리 2023. 1. 7.
728x90
반응형

 

아침에 마시는 물이 건강에 좋은 만큼 잠들기 전 마시는 물도 '보약'과 같습니다. 체내 수분이 1~2%만 부족해도 몸은 이상 신호를 보냅니다. 바로 갈증입니다. 물 한잔을 마시는데 얼마 큼의 도움이 되고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잠을 자기 전에 물을 마시면 수면 중에 갈증이 생기지 않고, 다음 날 몸이 개운하며 가벼움에 도움을 줍니다. 물의 건강정보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리 몸의 60% ~ 70%는 물이다.

 

혈액의 94%

폐와 간의 86%

근육의 70~80%

뇌와 심장의 75%

콩팥의 74%

간의 69%

뼈의 22%

 

 

 

물만 마셔도 도움이 되는 7가지 정보

 

1. 눈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준다.

장시간 모니터, 스마트폰을 주시하는 현대인들에게 눈의 피로는 일상적인 일이다. 몸에 수분이 충분해야 눈을 보호할 수 있는 눈물 분비가 왕성해지는데, 잠들기 전에 물 한잔으로 눈에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섭취한 물이 자는 동안 몸과 눈에 수분을 보충해 준다

 

 

 

 

 

 

2. 수면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취침 후 20~30분 이상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잠들기 전 물 한잔'이 보약이 돌 수 있다. 실제로 수면 장애 치료 방법에는 잠들기 전 따뜻한 물 한잔, 취침 중간에 깨면 다시 따뜻한 물 한잔 마시는 것을 권한다.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고 싶다면 잠들기 전에 물 한잔씩 꼭 마셔 보도록 하자.

 

 

 

 

3. 동안 피부 유지에 도움을 준다.

잠들기 전 수분 섭취가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준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피부 노화를 늦추는 물 한잔으로 잠을 자는 동안에 피부에 수분을 섭취해 주자. 

 

요즘은 여자보다 남자가 더 피부에 신경 쓰는 사람도 많습니다. 피부 관리는 남녀를 막론하고 관리가 해주면 좋을 듯합니다. 100세 시대는 먼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니까요. 젊음의 비결을 유지하는 것도 다양하지만 피부가 좋아서 첫인상이 나빠 보이진 않으니까요.

 

 

 

 

 

 

 

4.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물은 우리 몸에 훌륭한 피로해소제로 자는 동안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정상적인 수면리듬을 되찾게 한다. 자는 동안 물이 각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것을 도와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다. 

 

 

 

5. 심근 경색, 뇌경색 방지에 도움을 준다

잠들기 전 수분 섭취는 심근 경색과 뇌경색을 예방하기로 유명하다. 새벽이나 아침에 심근 경색 또는 뇌경색이 잘 발생하는 이유도 자는 동안 많은 양의 수분이 손실 돼 혈액이 끈적거리고 탁해졌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려면 잠자기 전에 물을 한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6. 취침 중 다리경련 방지에 도움을 준다.

잠들기 전 수분 섭취는 취침 중에 발생하는 다리 경련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다리 경련은 다리 근육이 물을 필요요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잠들기 전 물 잔이 이를 보충해주는 것이다.

 

 

 

 

7. 장 운동 (변비해소,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을 준다

 

변비에 물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잠자기 전 수분 섭취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아침 배변을 수월하게 만든다. 아랫배 걱정이 된다면 잠자기 전 물 1잔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자

 

 

 

 

 

주의사항과 마무리

Ω. 주의사항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능사가 아닙니다. 너무 자주 마시는 것은 위에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나트륨이 일정 농도가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신장병, 당뇨병, 심장병, 간경화, 신부전증 환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과하면 화가 된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WHO에서는(세계보건기구) 하루의 물을 8잔 마시는 것을 권고하지만, 영국의 마거릿 매카트니 박사는(영국의학저널) "물을 하루 8잔 마시는 것은 지나치며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사람마다 틀리다로 보이는데요. 너무 과하지 않도록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Ω. 마무리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는 말은 많이 들어 봤어도, 실제 물이 우리에게 주는 소중함을 다시 상기해 봅니다. 물이 부족하면 피로감. 근육감소. 현기증. 집중력 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것이 물입니다.

 

사막을 횡단하는 사람 중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물'이 없어서 죽음을 맞았던 걸까요? 흔히 그렇게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그 사람들 대부분은 물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그럴까요? 물을 마셔주어야 할 때 마시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당장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사람마다 물의 양은 틀립니다. 그래도 주기적으로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건강에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과 구독은 더 좋은 정보를 드리는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걷기 운동 : 내몸에 활력을 만들어줄 플러스 효과!

걷기는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건강에 도움 되는 유산소 운동이다. 하루 30분 걷기만 해도 몸에 나타 나는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도 건강이 좋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