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 관심1위? 장腸 건강에 도움 과일 7가지!

by HE스토리 2023. 1. 13.
728x90
반응형

성인 남녀 3000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장 건강 관리에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장은 여러 질병과 세균들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면역세포가 몰려 있는 장 건강에 따라서 바이러스, 세균, 암세포 등을 이겨낼 수 있는 신체 중 가장 중요한 곳이라 말합니다. 설문조사 1위에 걸맞은 장 건강! 장 건강에 좋은 건강식품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에는 어떤 과일들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봅니다. 주의 사항은 아무리 좋다고 하여 섭취가 과할 경우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장 건강 베스트 과일 7가지

 

N1. 사과 100g 57kcal

사과의 일화로는 '아침에 먹는 사과를 금사과', '점심에 먹는 사과는 은사과',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먹는 사과는 사과의 유기산 성분이 위의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흡수가 잘 되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사과에 함유된 펙틴이 장내 노폐물을 밀어내는 역할을 하고 장을 깨끗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와 설사 해소에 좋다. 사과는 껍질채 먹는 게 좋다고 한다. 껍질 가까운 영양성분이 우수하기 때문인데, 사과를 물에 3분 이상 담그고 다시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채 먹으면 좋다. 사과의 꼭지 쪽 움푹 들어간 곳에 농약 쌓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먹을 때 이 부분을 제거하고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N2. 배 100g 51 kcak

배는 기본적으로 수분 함량이 매우 많은 과일 중 하나이다.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 매우 좋다고 한다. 배도 아침에 먹으면 좋으며 과당이 높은 과일은 늦은 저녁을 피하는 것이 좋다.

 

 

N3. 멜론 100g 38kcal

멜론의 수분과 섬유질은 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멜론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칼륨 함량이 많아 부종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N4. 블루베리 100g 56kcal

블루베리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100g 4.5g) 있어 장 기능을 원활하게 만든다. 블루베리는 시중 가격이 상대적으로 다른 과일보다 비싼 편이지만, 냉동 블루베리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니 냉동을 구입하셔서 우유와 함께 드셔도 좋을 듯합니다. 블루베리는 눈건강, 장 건강 기타 암예방 등 과일 중에 건강과일입니다. 블루베리는 하루 20알~40알 이내가 보편적 권장 수준입니다.

 

 

기사인용 매경헬스 : 미국 럿거스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 추출물을 흰 쥐에게 먹인 결과 대장암세포가 57%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블루베리에는 천연 항산화 성분인 프테로스틸벤 성분이 풍부해 대장의 염증을 억제하고 대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 수를 증가시켜 대장 건강에 좋다. 또 아연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와 대장기능 향상에 도움 된다. 

 

N5. 복숭아 100g 34kcal

복숭아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을 부드럽게 만들고,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기도움을 준다. 장 속 노폐물 배출과 치질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복숭아는 비타민, 무기즐 등이 많아서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도움을 준다. 

 

 

N6. 바나나 100g 93kcal

식물성 섬유인 펙틴이 함유대 있어 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또한 풍부한 칼륨과 마그네슘 성분은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해 근육생성과 체내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바나나를 저녁시간에 먹으면 멜라토닌의 체내 분비를 도와주면서 숙면에 효과적이다. 바나나는 산이 적은 과일이기 때문에 속을 편안하게 하는 대표 과일이다. 바나나는 스트레스 해소 1등 과일이다.  비타민B6가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도와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단, 바나나는 공복이 먹지 않는 게 좋다.

 

 

 

N7. 키위 100g 54kcal

사과와 비슷하게 펙틴함유량이 많은 과일 중 하나이다.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뿐만 아니라 대장암 치료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다. 사과는 껍질채로 먹어야 펙틴 성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 건강법 3가지

 

N1.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정상 배변활동을 촉진한다.

 

N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몸의 밸런스 건강 밸런스로 라이프 생활의 튼튼한 기초가 아닐까 합니다. 만병의 발병률을 낮춰주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습관이기도 합니다. 운동은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N3. 충분한 수분섭취

수분을 섭취하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와 내부에 남아있는 노폐물을 배설하는데 도움을 준다

 

 

장 건강관리 마무리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과일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좋다고 하여 과한 섭취는 오히려 좋지 않다는 점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습관, 운동이 매우 종요한 것 같습니다만 모두 챙길 수는 없는 일이지만 규칙적인 식사, 운동, 충분한 수분만 섭취해 줘도 절반이상의 건강은 지키는 게 아닌가 합니다. 빗길 걸음과 운전 조심하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건강 관심 2위! 눈 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소개

눈 건강에 대한 성인들 관심은 얼마나 될까요? 생각보다 많은 성인분들의 눈 건강의 관심을 2번째로 꼽았다고 합니다. 요즘은 너나 아이어른 할 것 없이 스마트폰의 일상생활과 스마트폰 배터리

the-story1.tistory.com

 

HESTORY

책. 좋은 글을 담는 blog 생활정보. 금융정보를 담는 blog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