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혈압. 당뇨 YES음식 NO음식과 건강습관!

by HE스토리 2023. 1. 20.
728x90
반응형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건강습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식사요법은 매일 먹는 것으로 혈당과 혈중, 혈압 등의 바로 미칠 수 있는 부분이므로 고혈압과 당뇨를 지연시키면서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사요법과 적절한 운동을 더 한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고혈압 당뇨관리 표지

 

 

 

고혈압. 당뇨 초기증상

◈고혈압의 증상은 대부분 잘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는 말이 괜히 나온 말이 아닌 거 같습니다.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통해 건강을 진단하고 관리함으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뇌졸중, 심근경색등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고 이때 수분을 같이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수분이 빠져나감에 따라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되며, 피로감을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잘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감소를 합니다.

 

 

 

고혈압. 당뇨 나쁜 음식

당뇨 환자는 매 끼니 식사를 일정하게 지키고 항상 비슷한 양을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혈당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환자들에게 피해야 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담배를 끊어보자 특히나 술은 당 함량이 높아서 더욱 조심해야 한다.
  2. 목이 마를때 물을 마셔서 수분 공급을 한다.
  3. 반찬에 들어가는 소금의 량을 줄인다. (소금 섭취량 1일 기준 : 여자 6.5g, 남자 7.5g 미만, 고혈압 환자 6.0g)
  4. 소금에 절인 반찬이나 음식과 훈제한 음식을 줄이자
  5. 아침식사 후 혈당 체크를 했다면 반복적으로 아침 식사후 혈당을 체크하자. 매일 동일한 체크로 해야만 변화를 정확히 알수있다.
  6. 식사량을 조절하자. 나트륨, 지방, 탄수화물 함량이 낮아야 한다.
  7. 포화지방을 줄이자. 기름기 많은 육류, 가공식품, 콜레스테롤이 많은 생선 등
  8. 피해야 하는 음식을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해두면 언제든 확인해서 피하는 습관을 기르자

 

고혈압. 당뇨 좋은 음식

◈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바꿔보자. 섬유질 풍부한 식단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뿐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좋다. 당뇨 환자는 식사를 일정하게 식사 시간을 지키고 비슷한 식사량으로 하여 규칙적인 혈당관리가 필요하다. 일정한 시간에 식사와 식사량은 인슐린이 분비되는 시간에 안정적 공급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정어리나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이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관을 좁아지게 만드는 포화지방산을 억제할 수 있도록 생선이 도움을 준다.
  2.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를 드시면 도움을 준다.
  3. 콩류는저지방, 저칼로리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당뇨 심장질환 감소에 도움을 준다.
  4. 식이섬유가 풍부한 견과류가 좋으며 특히, 아몬드, 캐슈넛, 호두, 피스타치오, 브라질너트 등의 견과에는 염증억제 효과.
  5. 메밀의 루틴성분은 당뇨,녹내장,암, 방사능 질병 등 예방에 도움을 준다. 혈관손상 예방과 생리 기능성 개선에도 도움준다.
  6. 연근은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철분과 탄닌이 피를 맑게 해서 혈관을 깨끗이 하는데 도움을 준다.
  7. 브로콜리는 칼륨과 항산화물질이 있어 고혈압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8. 이밖에 양파, 양배추, 녹차등이 있다.

    

 

 

식물성 YES, 지방 NO
  • 식물성지방 : 식용유, 참기름, 기타 식물성 기름 
  • 동물성지방 : 크림, 버터, 기타 동물성 기름

동물성 지방의 기름보다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하여 사용, 섭취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름이 많이 들어간 튀김 시군들은 가급적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으며, 드셔야 하는 경우는 튀김류의 바깥 부분을 벗겨 내시고 속살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이 많은 식품을 과도하게 드시면 혈당이 한 번에 올라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당뇨 환자의 블랙커피

믹스 커피는 커피의 프림으로 인해 몸에 좋지 않는데요. 단순히 커피만을 본다면 오히려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블랙커피나 아메리카노를 하루에 2~3잔 정도 마시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이 또한 과한 섭취를 하시면 카페인 과다로 숙면에 방해를 주며, 이뇨 작용으로 탈진이 될 수 있어요. 첨가물이 없는 커피를 드시고 꼭 첨가를 하셔야 한다면 우유로 프림을 대신하면 좋을 듯합니다.

 

운동습관 가지기

운동은 체중 감량, 혈당수치 감소에 효과적이다. 자전거 타기, 산책과 걷기 등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혈당 수치를 조절해 주고 규칙적인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관리는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당뇨 마무리

식습관, 운동, 의료진이 권고하는 약으로 꾸준히 지속적으로 다스려 보신다면 어느 순간부터 내 몸이 좋아지겠지요. 보편적인 질환은 잘못된 습관으로 진행된 사항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잘못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꿔 보실 기회라고 생각하시면 마음 편하게 하실 수 있지 않을까요?  혼자 힘으로 안될 땐 의료진의 힘을 빌려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돌아가실 길 바랍니다.

 

 
 

Re.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10가지 슈퍼푸드가 주는 선물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가 2004년에 쓴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의 제목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슈퍼푸드의 종류

the-story1.tistory.com

 

HESTORY

책. 좋은 글을 담는 blog 생활정보. 금융정보를 담는 blog

the-story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