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HE.허약체질에 좋은 가시오갈피 효능

by HE스토리 2023. 4. 21.
728x90
반응형

가시오갈피는 한방에서 허약체질을 치료하는 약으로 많은 쓰임이 있다. 가시오갈피를 '기적의 약효를 지닌 천연 약"이라는 말이 있다. 가시오갈피는 어떤 약재인지 알아봅니다.

 

 

가시오갈피 표지

 

상품정보

성분:sesamin, eleutheroside A, B, C, D

 

잎: 장상복엽으로 호생하며 엽병은 3.5 ~ 12cm이고 털이 성글게 있거나 없으며 가시가 있는 것도 있다. 소엽은 보통 3~5개로 타원형이며 길이 5~12cm, 폭 2~6cm로 점첨두에 설저이고 표면은 짙푸르며 짧은 털이 약간 있거나 없으며 뒷면은 맥줄에 갈색털이 밀생하고 가장자리에 홑 또는 겹톱니가 있다.

 

줄기: 높이 2~3cm이며 수피는 회갈색이며 줄기에 가늘고 긴 가시가 많다.

 

꽃: 6~7월에 암. 수 꽃이 딴 그루에서 산형화서로 피며 양성화로 달린다. 꽃받침은 녹색으로서 자방과 합생하며 윗머리는 5개로 조각났다. 암꽃 꽃잎은 담황색, 수꽃과 양성화의 꽃잎은 담자색으로 난형이며 일찍 진다. 수술은 5개이며 꽃밥은 보랏빛이거나 흰빛이다. 자방은 5실이고 주 두는 5갈래이다.

 

열매:장과 상의 핵과는 길고 둥글며 길이 7~10mm, 지름 7mm이고 마르고 5 능이며 4~6알의 씨가 있고 8~9월에 익는다.

 

종자:검은색으로 익는다.

 

강원도의 깊은 산골짜기나 백두산을 제외하고는 야생에서는 관찰하기가 별로 쉽지 않고, 재배하는 밭에서나 쉴 게 볼 수 있는 정도이며, 해발고도 1,000m 이상의 깊은 산골짜기에는 전국 산지에 두루 자생한다는 기록이 있었으나, 실제로 좀처럼 눈에 띄지를 않는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건강적 이점

가시오갈피는 대표적으로 관절과 허약한 체질에 좋은 약재라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간 건강

간조직의 손상을 막아주고 나쁜 독성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해독작용을 한다. 가시오갈피 열매에는 아칸토사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섭취 시 간에 쌓여 있는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피로해진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관절염

무릎연골에 좋은 음식으로 가시오갈피를 선호한다.

 

면역기능

기운을 보강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세포수를 증가시켜 백혈구를 증가시킨다. 또한 고혈압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가시오갈피의 아키톤사이드와 면역성을 높여 주는 수용성 다당체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뼈건강

가시오갈피는 뼈와 근육세포 성장을 돕는 아칸토사이드 D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통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뼈의 골 밀도 상승에 도움이 된다. 가시오갈피의 엘루테로 이사이 드는 뼈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의 원인인 골밀도 저하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에서는 가시오갈피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약으로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 외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

주의사항

가시오갈피의 부작용은 체질적으로 맞지 않을 경우 복통이나 메스꺼움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인 경우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다. 위가 쓰리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섭취법

가시오갈피 열매가 익으면 채취해서 주스나 즙으로 많이 만들어 먹는다. 

주스나 즙을 고를 때는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는 제품이 좋다

가시오갈피 주로 담가 먹을 수 있다

가시오갈피 차를 만들어 먹는

 

오가피 차

오갈피나무의 잎과 근피를 살짝 데쳐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1일량 6~12g과 대추 2~3개를 쪼개어 넣고 물을 붓고 달여서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신다.

 

오가피 주

준비물 : 밀리껄집 180g, 뿌리 180g, 열매 180g 정도 (각량의 차이 발생가능), 담금주 30도 이상

용기 : 1.8리터 이상

준비된 재료를 1.8리터 이상 용기에 담고, 담금주를 부어준다. 또는 1.8리터 담금주에 준비된 재료를 넣어준다 햇볕이 닿지 않는 곳에 숙성을 시킨다. 열매는 150~180일 숙성시키고 뿌리와 껍질은 250일 정도 숙성시킨다

 

정리

가시오갈피는 약재로써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다량 섭취나 복용을 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다. 혹시 가시오갈피를 먹고 몸의 반응이 이상하거나 할 경우 진단을 받아 보시거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